최종편집 : 2024-05-20 | 오후 11:16:54

 
검색
정치/지방자치사회/경제교육/문화농업/환경기관 동정오피니언기획/특집지방의회

전체기사

농·축·수산

환경

건설

산림

음식

국토해양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공지사항

갤러리

뉴스 > 농업/환경 > 농·축·수산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대구시, 전국 최초로 No Margin 농산물 공급

- 시장 물가 안정과 저렴한 가격을 통해 유통단계 축소 시스템 구축 -

2011년 09월 07일 [경북제일신문]

 

대구시는 물가 상승으로 서민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유통단계를 축소하여 시장 물가를 안정시키고 저렴한 가격을 통하여 전통시장에 사람이 많이 모일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하여 시행한다고 밝혔다.

대구시는 최근 전통시장에서 가격 안정을 통하여 전통시장을 활성화 시키기 위해 「유통단계축소 No Margin(경매가격)」농산물을 시장별 상인회를 통하여 마진 없는 경매가격으로 전통시장에 공급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지난 8월 30일부터 본격 시행하고 있다.

농산물 가격 결정 및 흐름도(붙임 참조)를 보면, 산지에서 농산물을 수집하여 대구시 농산물도매시장에 상장되어 도매법인의 경매사가 시세와 작황 등을 고려하여 농산물 경매(시초) 가격을 결정하며 그 이후 중도매인을 거쳐 소매인에게 다시 넘어간 후 소비자에게서 최종 가격이 결정되거나 또는 중도매인에서 소비자에게로 물건이 공급된다.

대구시는 유통단계마다 Margin이 붙음에 따라 소비자는 높은 가격으로 구매함으로써 서민들에게 물가 부담이 됨으로 유통단계인 중도매인, 소매인을 거치지 않고 시장 상인회를 통하여 No Margin 경매가격으로 소비자에게 판매한다.

ⓒ 경북제일신문

대구시는 유통단계축소 No Margin 농산물 공급계획을 성공시키기 위해 이런 대책에 공감하는 시장 6개를 우선 모집하여 시험적으로 운영했고 제도적 정착을 위해 일시적인 이벤트 행사가 되지 않도록 참여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을 지원하기로 했다. 1회 행사에 소요되는 비용으로 현수막 제작비, 홍보전단 인쇄비, 아르바이트 인건비를 40~50만원을 지원한다.

지난 8월에 시장을 모집한 결과 동구, 봉덕신시장, 서남신시장, 칠성지상, 성서용산시장, 번개시장에서 참여하여 배추, 무, 양파 13톤을 소비자에게 판매했다. 2차로 대동시장에서도 참여하여 오늘 9월 7일 No Margin 행사를 시행하며 동구 시장의 경우 지난 9월 1일 무 1톤을 공급한데 이어 8일에 무1톤, 배추 1톤 공급하기로 했다.

이번 행사시 취급된 농산물의 가격은 대형마트의 농산물 가격을 비교하면 최소 50%이상 가격이 저렴하며 전통시장의 농산물을 비교하면은 최대 30~50% 이상 저렴하다. 농산물 가격이 저렴한 번개시장의 겨우 10% 정도의 비교적 가격차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구시는 시장별 여건에 따라 효과가 큰 시장과 작은 시장을 구별하여 체계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즉 대구시가 취급하는 배추, 무, 양파 가격이 저렴한 시장은 효과가 미미하므로 제외하고, 반대로 가격이 비싼 시장은 효과가 크며 소비자들의 반응이 아주 좋아 행사시작 1시간 내에 물량이 소진된 것으로 파악했다.

대구시 김연창 정무부시장은 “상인회를 통하여 시행하는 유통단계축소 No Margin 농산물 공급계획은 대구시가 처음으로 시행하는 제도(현재 시장경영진흥원에서 조기, 계란 등은 특가판매 시행)로 Feed Back을 통하여 많은 상인회가 참여할 수 있도록 내년 예산에 반영하고 시장별 다양한 여건에 맞게 시책을 진화시켜 저렴하고 질 좋은 농산물을 통하여 전통시장에 고객이 북적북적 모일 수 있는 전통시장 살리기의 유일한 방안으로 시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현우 기자  gbjnews@naver.com
“밝은 생각 / 좋은 소식”
- Copyrights ⓒ경북제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경북제일신문 기사목록  |  기사제공 : 경북제일신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예천군, 전국기초단체장 공약이행

안동시, 건강도시 조성사업 학술

청송군, ‘찾아가는 마음안심버스

영양군, 공습대비 민방위 대피훈

예천군, 서울광장서 열리는 ‘동

봉화군, 제17회 장애인 화합한

안동시-아론, 경북 검진센터 설

경북도, APEC 정상회의 유치

영주시, ‘여름철 자연재난대비

봉화군 지역사회건강조사 실시

전국지역신문협회 회원사

회사소개 - 인사말 - 연혁 - 조직도 - 임직원 - 편집위원회 - 운영위원회 - 자문위원회 - 광고비 안내 - 광고구독문의 - 후원하기 - 청소년보호정책

주소 : 대구시 달서구 감삼남1길 81. 3층 / 발행인·편집인: 정승민 / 제보광고문의 : 050-2337-8243 | 팩스 : 053-568-8889 / 메일: gbjnews@naver.com
제호: 경북제일신문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대구 아00021 (등록일자:2008년6월26일) / 후원 : 농협 : 351-1133-3580-53 예금주 : 경북제일신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현우
Copyright ⓒ 경북제일신문. All Rights Reserved. 원격